본문 바로가기

겨울

짧은스키, 인라인스키, 미니스키 종류 및 차이점 특징(스키에이트, 슬래드독, 톰슨, 크루져)

728x90
반응형
SMALL

 

요즘 스키장에 가면 부츠만 신고 다니는 듯한 장비가 종종 보입니다.

그래서 검색해 보면 다 비슷하게 생겼는데 스키에이트, 인라인스키, 슬래드독, 미니스키 등 용어가 많아서 뭐가 뭔지 헷갈리게 되죠.

각 장비별 특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요즘 많이 보이는 (스키, 보드) 부츠 같이 생긴 매우 짧은 장비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지게 됩니다.

 


스노우스케이트 / 미니스키

 

스노우스케이트

  1. 종류 : 슬래드독, 톰슨, ODR
  2. 특징 : 장비의 구성이 나뉘어 있지 않아서 하나만 사면 끝!  장비가 일체형이라 부츠 바닥면이 바로 눈과 맞닿음.                  ★장비의 앞부분이 각져있어서 탈 때, 앞부분이 눈에 박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살짝 앞쪽을 들고 타는 느낌)

 

미니스키

  1. 종류 : 인라인스키, 스키에이트
  2. 특징 : 부츠, 플레이트, 바인딩 이 세 가지가 결합되어 하나의 장비가 나옴.                                                                                  ★스키처럼 앞부분에도 눈을 밀어낼 수 있도록 플레이트가 곡선으로 있어서 스노우스케이트에 비해 앞부분이                  박힐 확률이 적습니다. 하지만 일반 스키에 비해 길이가 짧으므로                                                                                    역시 앞쪽으로 무게 중심을 많이 주면 눈에 박힐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플레이트란?

(사진)

제일 아래에 눈과 맞닿는 길쭉하고 넓은 판 부분을 플레이트라고 합니다.

 

*바인딩 뜻은?

(사진)

제일 아래에 있는 플레이트와 부츠(신고 있는 신발)를 연결시켜주는 부분을 바인딩이라고 합니다.

 


세부 비교

 

스노우스케이트를 먼저 살펴보자면,

외국 브랜드이고, 슬래드독이 기존에 있던 회사인데 슬래드독이 없어지면서 새롭게 톰슨 / ODR 두 개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즉, 슬래드독은 단종되었고 현재는 톰슨 / ODR 두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회사 차이라서 크게 다른 점은 없고 약간의 디자인 차이만 존재합니다. 

 

톰슨 스포츠 사이트 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tomsensports?NaPm=ct%3Dlrrxe6vy%7Cci%3Dshopn%7Ctr%3Dsls%7Chk%3D311ca7ec5525fba47cac3324344a1a288cbeb102%7Ctrx%3Dundefined

 

톰슨스포츠 코리아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톰슨스포츠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omsensports

smartstore.naver.com

 


 

미니스키에서 인라인스키와 스키에이트도 회사의 차이입니다.

둘 다 국내생산이고 스키에이트는 스노몬스, 인라인스키는 프리라인존이라는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노우스케이트는 장비가 일체형이라 세부적으로 나뉘어있지 않지만 그에 비해 미니스키는 부츠+바인딩+플레이트 가 전부 있어야 하나의 장비가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미니스키의 경우엔 부츠와 플레이트 종류에 대해 몇 가지 선택사항이 있습니다.

 

프리라인존(프리라인 스케이트, 인라인스키, 듀얼스노우보드, 인라인, 스케이트보드 최신 정보제공) (cafe24.com)

 

프리라인존(프리라인 스케이트, 인라인스키, 듀얼스노우보드, 인라인, 스케이트보드 최신 정보

 

freelinezone.cafe24.com

 

스노몬스 SNOWMONS 스키에이트 인라인 스키 보드

 

스노몬스 SNOWMONS 스키에이트 인라인 스키 보드

 

www.snowmons.com

 

 

기타 참고

스키에이트 사이트 링크 : http://www.skiate.com/

 

스키와 스케이트가 하나로 SKIATE 스키에이트

 

www.skiate.com

 

 


 

1. 부츠 : 스키부츠 / 보드부츠

 

종류 장점 단점
스키부츠 플레이트에 바로 장착하므로 높이차이가 적어서 엣지를 활용한 동작, 라이딩에 좋다. 부츠가 딱딱해서 발목을 사용하기 불편하다.
보드부츠보다 상대적으로 무겁다.
보드부츠 발목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키부츠보다 가볍고 부드러운편이다.
라이딩보다는 트릭 등 기술 연습시 용이하다.
플레이트 바로 위에 보드 부츠를 장착 할 수 없어서 연결다리 역할을 해주는 커넥터(바인딩)가 필수이다.
바인딩으로 부츠와 플레이트간의 높이차가 발생하여 상대적으로 엣지 사용이 불편하다.

 

 

2. 플레이트 : 메탈 / 우드

종류 장점 단점
메탈플레이트 튼튼하다.
정기적으로 관리할 사항이 없다.
눈 상태에 따라 주행에 영향을 받는다.
메탈플레이트의 바닥면에 눈이 잘 붙는다.
무겁다.
우드플레이트 가볍다.
스키, 보드와 같은 바닥면 재질로 눈 상태에 비해 무난하게 주행이 가능하다.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한다.

 

*우드플레이트를 크루저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뭐가 더 좋나요?

 

 

각각의 특징이 있고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뭐가 더 좋다 하는 결정은 없습니다.

'장비 그런 거 모르겠고 하나만 사고 싶다'라고 한다면 스노우스케이트.

'안정적인 라이딩을 하고 싶다'라고 한다면 스키부츠를 선택할 수 있고요,

'점프도 하고 기술 위주로 하고 싶어' 라면 가볍고 발목이 유연한 보드부츠+우드플레이트로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각자의 선호도와 스타일에 따라 결정하면 되지만 초보자의 경우엔 제일 무난하고 가벼운 미니스키 중 보드부츠+우드플레이트 조합을 추천합니다.

 

혹시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요즘 위의 장비들을 대여해 주는 렌탈샵도 많이 생겼으니 대여 후 정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노우스케이트, 미니스키류는 스키와 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처음 접하기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만, 눈에서 하는 스포츠는 어떻게 미끄러질지 모르고 장비를 신은 상태로 다른 사람과 부딪히면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엔 무조건 초급코스에서 숙지 후 중급코스로 이동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낮은 곳에서 연습하는게 부끄러운 게 아니고 실력이 부족한데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게 부끄러운 행동이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모두 안전하고 재밌는 겨울 즐기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